필라테스가 효과가 없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필라테스가 효과 없다는 것은 여러 가지로 해석해볼 수 있는데, 그럼에도 저는 왜 꾸준히 필라테스를 하고 어떤 효과를 보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필라테스 근육량 증가
필라테스로 근육량이 증가했다는 사람도 있고, 증가하지 않았다는 사람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단 필라테스의 근력을 떠나서 필라테스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근력이 아예 없는 사람은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맨몸운동을 권합니다. 만약 운동을 전혀 안 하시는 여성 분이라면 헬스도 기구 필라테스도 아닌 매트 필라테스나 요가를 권합니다.
필라테스는 기구를 사용하고 스프링 등을 이용해 장력을 중량으로 사용하거나 볼, 폴 등 소도구를 이용해 근력 운동이 됩니다. 필라테스는 단순히 스트레칭이 아니라 엄연한 근력 운동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육량 증가가 되지 않고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왜 그런지 보겠습니다.
중량의 한계
여성 분들은 중량에 대한 체감 차이를 크게 느낍니다. 어떤 분들은 1kg 덤벨 하나에도 힘들어하지만, 중량은 2kg 덤벨 이상으로 늘어나지 않지만, 대다수의 여성 분들에게는 이것조차도 상당한 중량일 수 있습니다. 특히 필라테스는 웨이트처럼 덤벨 몇 세트 하고 끝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동작이 끝날 때까지 온 몸의 균형을 잡으면서 팔로는 덤벨을 지탱하고 있어야 합니다.
웨이트를 하는 분들은 필라테스에서 하는 덤벨 1kg, 2kg를 무시할 수 있는데 실제로 웨이트하는 분들이 필라테스 와서 덤벨을 들으면 못 버티는 사람이 상당수입니다. 필라테스 기구에서 균형 잡으면서 팔 한 번 내리지 않고 자세 고정한 채로 덤벨을 양손에 꼿꼿이 들고 있어야 하는 동작은 그리 쉽지 않습니다.
강사의 차이
필라테스는 스트레칭과 근력 운동 동작을 둘 다 할 수 있는 양방향이 가능한 운동입니다. 하지만 강사에 따라 스트레칭만 시키거나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운동 강도가 상당히 낮다고 느끼게 되며 운동을 제대로 한 건지 안 한건지 모르겠다며 불만을 느끼게 됩니다. 운동을 한다면 근력 운동 위주로 시키는 필라테스 강사를 찾아가는 것이 좋으며, 필라테스를 스트레칭으로 수업하는 강사가 있다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스트레칭이 되는 요가를 하는 것이 훨씬 더 낫습니다.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착각하는 것이 있는데, 운동으로 살이 빠지기 쉽지 않습니다. 유산소운동을 해도 먹을 것 다 먹으면 살이 안 빠집니다. 그런데 필라테스는 유산소 운동도 아닙니다. 당연히 운동만으로는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살이 빠지기는 합니다. 운동을 하면 활동 칼로리가 소모되거나, 장기적으로는 근육이 늘어나 기초대사량이 늘어나 살이 이전보다 덜 찌고 빨리 빠질 것입니다. 그러나 단기간의 몸의 변화라던지,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그건 식단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운동은 보조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필라테스가 효과가 없다고 느끼게 되는데 필라테스도 좋은 운동이며, 가격 대비 효과가 부족하다고 느낄 뿐이지, 적절한 가격과 훌륭한 강사를 만나게 된다면 더 없이 좋은 운동 수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