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필라테스 강사 고르기 가장 중요한 이유

필라테스를 하기 전, 어떤 학원에 갈까 어떤 강사를 만나야 좋을까 많이 고민을 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필라테스는 나랑 잘 맞는 선생님과 학원을 찾는게 몹시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네요. 제가 요가도 해보고 필라테스도 해보고 여러 운동 다 해봤지만, 선생님에 따른 격차가 어마어마하게 크다고 느낀 것은 필라테스였습니다.

필라테스에서 강사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오늘은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운동이든 헬스든 집앞에 가까워서 자주 가기 편한게 장땡이라고 저는 입을 모아 말하지만, 필라테스만큼은 다르다고 이야기하고 싶네요. 필라테스는 집 앞 가까운 것도 중요하고, 가격도 중요하고, 필라테스 강사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마 필라테스 강사를 잘못 선택하면, 필라테스에 흥미도 떨어지고, 재미 없다고 후회할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필라테스는 올바른 운동 효과를 보려면 강사를 정말 잘 선택해야 합니다. 그 이유를 말해볼게요.

필라테스 기구의 위험성

필라테스 강사 고르기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단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고 있는 필라테스 강사의 자격과 질은 그렇다 쳐도, 운동 자체의 특성 때문에 그렇습니다. 강사 잘못 만나면 다치기가 쉽습니다.

필라테스 기구를 처음 보면 다들 별 생각 안 들겠지만, 헬스 기구만큼 다치기가 쉬운 기구들입니다. 누군가가 옆에서 감독하면서 끊임없이 주의를 주지 않으면 기구 사용하다가 다칩니다. 헬스장과 달리 필라테스 학원들은 혼자 개인운동을 막는데 그 이유는 물론 학원의 수익성 때문인 이유가 가장 크겠지만, 그 밖에도 기구의 위험성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 헬스 기구는 딱 봐도 중량이 많아 보이니 사람이 긴장하게 되고, 조심하게 됩니다. 그런데 필라테스 기구는 좀 다릅니다. 겉으로 봤을 때 중량이 많아 보이지도 않고, 어떤 건진 몰라도 침대 같이 생긴 기구들도 있으니 안전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필라테스 기구는 다칠 가능성이 매우 많습니다. 필라테스 자체가 균형을 요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기구들도 다 그렇게 설계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다칠 위험이 매우 많다고 생각하는 기구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볼게요.

리포머 스프링

필라테스에서는 리포머, 장력을 이용해 운동을 하곤 합니다. 리포머에는 스프링 5개가 있는데요. 그 스프링은 종류별로 무게가 다릅니다. 스프링을 고리에 걸으면 움직이기 위해 더 많은 힘이 필요하곤 합니다. 근데 스프링 걸다가 손을 엄청 다칩니다. 특히 무게가 무거운 스프링은 걸려고 힘을 막 주게 되다가 고리 금속에 손을 크게 다칩니다.

리포머 스프링이 끼워져 있으면 움직임이 덜한데, 생각없이 앉았다가 리포머 스프링이 하나도 안 끼워져 있어 몸이 쑥 밀려 앉으려다가 깜짝 놀란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필라테스는 contrology, 균형을 요하는 운동입니다. 리포머에 누워서 생각 없이 움직이면 기구가 밀려 심하게 다칠 수 있습니다.

바렐

바렐은 필라테스 운동기구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균형 잡기에 굉장히 좋은 운동 기구입니다. 반원 모양의 기구에서 중심을 잡고 서 있는 게 쉽지 않고, 많은 속근육과 고도의 코어 힘을 요합니다.

바렐이 리포머나 캐딜락에 비해 어려운 동작들이 많다고 스스로는 느낍니다. 똑같은 동작을 해도 평평한 리포머나 캐딜락에서 하는 것보다 바렐에서 하는 것이 훨씬 더 힘듭니다. 당장 필라테스의 대표적인 척추 분절, 하프 롤백만 해도 바렐에서 하는 것이 힘듭니다.

바렐은 리포머처럼 손을 다칠 이유는 없으나 운동하다가 낙상할 위험이 아주 큽니다. 균형을 똑바로 잡고 힘을 조금이라도 풀어버리면 옆이나 뒤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렐에서 떨어지는 부상은 엄청나게 큰 부상일 것입니다. 바렐 사진을 한 번 볼까요?

바렐은 반원형의 나무통과 사다리로 구성된 기구입니다. 사진에 나와 있는 동작은 상당히 고난도의 동작이라 평범한 일반인이 시행하기엔 무리인 동작이라 이런 걸 할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위 사진도 보면 알겠지만, 까딱 잘못하면 바로 떨어집니다.

저 사진을 자세히 보면 사다리쪽의 발로 걸어 몸을 지탱하고 있는 것이 보일 겁니다. 한 발의 근육으로 온 몸을 지탱하고 있는 겁니다. 거기에다가 등의 신전으로 바렐를 기대고 있죠. 등의 유연성과 코어의 힘이 없으면 절대 불가능한 동작입니다. 게다가 한 쪽 다리까지 들고 발을 포인하고 있기 때문에 다리에도 힘이 들어갑니다. 어마어마한 전신운동 동작입니다.

바렐에서 시행하는 운동들은 다른 운동들과 달리 전신의 균형감각과 힘을 요구하는 동작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한 부위라고 몸에서 힘을 뺐다가는 부상을 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필라테스 강사의 자질

필라테스 강사가 중요한 이유는 많은 분들이 예상하는 그 이유일 것 같습니다. 바로 필라테스 강사의 자질입니다. 우후죽순 필라테스 학원이 즐비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제대로 가르치는 강사는 많이 없습니다.

민간 자격증이 너무 많아 필라테스 강사가 돈 주면 할 수 있다는 말이 돌 정도로 심각한 상황입니다. 실력도 실력이지만, 얼마나 열심히 하는지도 중요한데 필라테스 강사들이 열심히 안 한다는 소문이 돌기도 합니다. 필라테스 강사를 고르는 저의 기준을 알려드릴게요.

무용과, 체육 관련 전공

가급적이면 필라테스 강사를 고를 떄 무용과나 체육학과를 나온 사람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필라테스는 관련 전공이 아닌데도 함부로 진입하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좀만 운동 잘한다 싶으면 아무나 하는데, 그런 강사 밑에서 배우면 기본적인 인체 구조나 근육에 대한 지식이 없어 무리하게 됩니다.

무용과나 체육학과를 나온다고 해서 반드시 다 잘 가르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학과를 관련 전공을 나왔기 때문에 그 분야에서 더 숙련되고 전문성을 가진 것은 맞습니다. 그래서 필라테스 결제하기 전에 필라테스 강사가 체육 관련 전공인지를 전 꼭 확인하곤 합니다.

필라테스 강사 이력 공개

필라테스 자격증은 별의별 민간 자격증이 많아 굉장히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필라테스 강사 중에 자신의 이력을 자신 있게 공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사람들은 이력이 괜찮으니까 걸어두는 편이었습니다.

필라테스 강사 중에 이력을 공개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이력을 찬찬히 읽어보시고 어떤 자격증을 땄는지 무슨 경력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자신의 정보를 공개할 정도면 나름 신뢰할 만한 사람일 겁니다.

결론

필라테스 강사 고르기 중요한 이유로 두 가지를 꼽아봤는데, 사실 필라테스 강사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다름 아닌 가격입니다. 비싼 가격을 지불하는 만큼 강사 고르기에 있어서도 신중해야 합니다. 필라테스 가격이 만만치 않은만큼 후회없는 운동을 하려면 정말로 필라테스 강사 고르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 필라테스 개인레슨 vs 그룹레슨 가격 비교 장단점 후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Image Link Banner With Timing 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