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필라테스 남자가 해도 될까? 남자 필라테스 장단점

  • by

필라테스와 요가는 성비가 여성이 100%라고 해도 다름없을 정도로 사람이 여자가 많습니다. 남자는 필라테스와 요가에서 보기가 힘든데, 요즘은 남자들도 필라테스에 관심을 많이 가집니다.

필라테스를 남자가 하면 어떤 장단점들이 있는지, 남자 필라테스를 하는 사람들이 왜 많이 없는지에 대해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라테스 남자 없는 이유

필라테스에 남자가 없는 이유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필라테스에 남자가 없는데, 요가와 비슷한 이유로 필라테스에 남자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자 필라테스 강사의 부재

필라테스 강사는 남자가 거의 없고 대부분 여자입니다. 헬스는 여성 헬스 트레이너들도 많은 반면에, 필라테스 강사들은 남자들이 거의 없고 주변에서 찾아보기 힘듭니다.

같은 성별의 선생님이 같은 성별의 회원들을 많이 가르치기 마련인데 남자 필라테스 강사가 주변에서 보기 힘들어 남자 필라테스 회원들도 쉽게 늘어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성별이 한 쪽으로 쏠려 있으면 다른 성별이 끼어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남성들만 있는 곳에 여자가 선뜻 들어가기 힘들듯, 남자들도 여성들만 있는 곳에는 부담을 느껴 수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남자 필라테스 수요

남자 필라테스 수요가 늘어나고는 있다고 하지만, 필라테스는 여성 운동이라는 인식이 박혀 남자 회원들의 수요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막상 한다고 해도, 필라테스는 근력이 많은 남자들은 힘들지 않고 중량이 부족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아서 빨리 그만둡니다.

필라테스는 중량을 많이 치는 헬스와 달리 아무리 스프링 강도를 세게 한다고 해도, 몇 십 kg, 몇 백 kg 가까이의 무게가 나올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필라테스를 해도 운동하는 느낌이 안 나고 허전하다고 느껴 흥미를 금새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 필라테스 복장

필라테스 하면 떠오르는 것이 레깅스인데, 몸에 찰싹 달라붙는 레깅스에 남자 회원들이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깅스를 입으면 몸의 변화를 더 쉽게 알 수 있어서 레깅스를 입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레깅스는 안 입어도 상관 없습니다.

남자 필라테스 하시는 분들이라면, 눈치 봐가면서 레깅스 입지 마시고 그냥 운동복 입고 가셔도 됩니다. 레깅스 입는다고 운동에 지장 있는 것 아닙니다. 운동복 입는 것이 훨씬 더 부담이 적어 운동하시기 편할 겁니다.

남자 필라테스 장단점

남자 필라테스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남자가 필라테스를 하는 것이 좋고, 여자가 헬스를 하는 것이 더 좋다는 말도 있습니다.

관절 가동성, 유연성

원래 몸은 근육이 많을 수록 뻣뻣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근력과 유연성은 일정 부분 반비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자의 몸은 원래 선천적으로 근육이 많아서 유연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그런데 가동성이 떨어진 상태로 고중량 운동만 한다고 해서 건강에 좋은 것이 아닙니다. 몸이 어느 정도 유연해야 가동성이 나오고 관절에 무리가 없습니다. 괜히 자칫하다 부상 입기 쉬운데, 뻣뻣하신 분들은 필라테스 하는 것이 훨씬 몸에 부담이 덜 갑니다.

근력 향상

필라테스를 하면 근력이 향상됩니다. 그러나 겉에 보이는 근육들은 크게 부피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필라테스를 하면 남성분들도 분명 근력이 늘어나지만, 몸을 가꾸기 위한 용도로는 필라테스만으로 부족합니다.

남자 발레 선수들의 몸이 온통 근육질이지만, 사회적으로 멋있다고 평가받는 연예인들의 몸매하고는 상당히 다른 걸 알 수 있습니다. 멋을 위해서 운동을 하거나 바디 프로필을 찍고 싶다면 필라테스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Image Link Banner With Timing Control